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백준(BOJ) 14499 주사위 굴리기 C++ 풀이 본문
문제 링크: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4499
문제 풀이에 이용된 알고리즘(?): 단순 구현, 시뮬레이션
문제를 잘 읽고, 문제에서 시키는 대로만 하면 된다. 시키는 대로 하기 위해서, 각 행위를 코드로 얼마나 잘 "구현"하는 지가 관건인 문제이다.
dx, dy 배열을 이용한 좌표 조정법은 굉장히 흔한 방법이므로 잘 숙지해야 하고, 주사위가 굴러가는 동서남북 방향에 따라서 주사위의 앞, 뒤, 위, 아래, 왼쪽, 오른쪽을 잘 관리해주어야 한다.
구조체를 이용하여 주사위를 표현하였는데, 사실 이렇게까지 할 필요도 없이 top, bot, right, left, front, back을 전역변수로 선언해서 관리하기만 해도 충분하다.
시뮬레이션을 진행함에 있어서, 주사위가 맵 밖으로 굴러가는 지 확인하고, 경우에 따라서 해당 명령을 스킵(continue 이용)하는 것이 필요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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/* BOJ 14499 주사위 굴리기 */
/* 구현, 시뮬레이션 */
#define _CRT_SECURE_NO_WARNINGS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queue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algorithm>
#include <cstring>
#include <string>
#include <string.h>
#define endl '\n'
using namespace std;
typedef long long ll;
int n, m, init_x, init_y, k;
vector<int> commands;
int arr[20][20];
int dx[] = { 0, 0, 0, -1, 1 };
int dy[] = { 0, 1, -1, 0, 0 };
typedef struct DICE
{
int top, bot, right, left, front, back;
int x, y;
DICE()
{
top = 0, bot = 0, left = 0, front = 0, back = 0;
x = init_x, y = init_y;
}
} DICE;
bool isInside(int x, int y)
{
return 0 <= x && x < n && 0 <= y && y < m;
}
void rotate_dice(DICE& dice, int com)
{
if (com == 1) // 동쪽으로 굴리기
{
int tmp = dice.left;
dice.left = dice.bot;
dice.bot = dice.right;
dice.right = dice.top;
dice.top = tmp;
}
else if (com == 2) // 서쪽으록 굴리기
{
int tmp = dice.right;
dice.right = dice.bot;
dice.bot = dice.left;
dice.left = dice.top;
dice.top = tmp;
}
else if (com == 3) // 북쪽으로 굴리기
{
int tmp = dice.back;
dice.back = dice.top;
dice.top = dice.front;
dice.front = dice.bot;
dice.bot = tmp;
}
else // 남쪽으로 굴리기
{
int tmp = dice.front;
dice.front = dice.top;
dice.top = dice.back;
dice.back = dice.bot;
dice.bot = tmp;
}
}
int main()
{
ios_base::sync_with_stdio(0);
cin.tie(0);
cout.tie(0);
freopen("input.txt", "r", stdin);
cin >> n >> m >> init_x >> init_y >> k;
for (int i = 0; i < n; i++) // 초기 보드 상태 입력
for (int j = 0; j < m; j++)
cin >> arr[i][j];
while (k--)
{
int a;
cin >> a;
commands.push_back(a);
}
DICE dice = DICE();
for (int command : commands)
{
// 주사위가 이동할 칸의 좌표 구하기
int nx = dice.x + dx[command], ny = dice.y + dy[command];
if (!isInside(nx, ny)) // 주사위가 맵 밖으로 굴러가면
continue; // 해당 명령 무시
dice.x = nx, dice.y = ny; // 주사위 이동
rotate_dice(dice, command);
if (arr[dice.x][dice.y] == 0)
arr[dice.x][dice.y] = dice.bot;
else
{
dice.bot = arr[dice.x][dice.y];
arr[dice.x][dice.y] = 0;
}
cout << dice.top << endl;
}
return 0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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